FANDOM

파일:The Bulgarian martyresses.jpg

강간(强姦)은 성폭력의 일종이다. 상대방(주로 여성)의 신체적 자유를 제압한 뒤, 정조를 빼앗는 행위로 피해자에게 엄청난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가져오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 피해자가 여성일 경우 본인이 원치 않는 임신을 하게 만들어 가정생활에 파탄을 가져오는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위험성이 강하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성범죄 가운데 가장 무거운 중죄(강간죄)로서 국가 권력에 의한 처벌 대상으로 간주되고 있다.

강간의 역사 편집

강간이라는 개념의 시작은 신화종교의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에우로페 혹은 가뉘메데스의 이야기에서는 납치하여 동의를 얻어낸 후 성교를 하는 강간과 유사한 경우가 있다.

성폭력은 소수 민족이나 노예, 하층민, 원주민, 난민, 빈곤층 같은 사회적 약자를 향해 행해지거나 형무소나 수용시설, 그리고 전시 때 피정복 국가의 사람들을 상대로 자주 행해져 왔다. 내란이나 전지 상황에서는 대규모 집단 강간도 자주 발생한다. 또, 비전시 상황에서도 권력자 등이 저지르는 성폭력과 관련된 전횡이 있었으며 그 예로 중세 유럽 영주들의 초야권 등을 들 수 있다.

고대 이래, 다른 민족에게 정복된 민족, 특히 여성의 운명은 가혹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몽골 제국의 창시자인 칭기스칸과 그의 후예들일 것이다. 제국의 항복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저항하다가 끝내는 정복당한 도시는 죄다 파괴와 약탈과 살육이 끊이질 않았으며, 여성도 전리품의 일종으로서 제후나 병사들에게 계급이나 전공에 따라 나누어 주었다.

고대부터 중세까지 강간은 여성의 정조와 관련된 문제였기 때문에 범죄행위로 간주되었다. 특히 처녀에 대한 강간은 비처녀 및 매춘부에 대한 강간보다 더 중대한 범죄행위였다.

유럽에서는 기원전 4세기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마케도니아군의 종군에 다수의 여성이 포함되었던 것으로 보아 창녀나 여성 포로가 끌려나와 강간되었을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크세노폰의 그리스인 용병 부대의 성욕 처리의 대상에는 다수의 소년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8세기 이후 유럽은 나라가 여러 소국으로 분열하여 잦은 전쟁이 일어나면서 군에 의한 강간은 보다 산발적으로 일어나게 되었다. 14세기 이후 유럽의 각국은 용병을 고용하는 사례가 많았는데 이들 중에 강간을 저지르는 부대가 증가하자 국가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였다. 백년전쟁(1337-1453) 무렵에 강간범에게 유죄를 선고한다는 기본적인 방침이 형성되었다.

근대현대의 전시 상황 아래에서도 각국 군대에 의한 적국 여성의 강간 사건이 많이 발생했다. 제2차 세계대전 때에는 나치 독일, 소련, 일본 등에 의한 대규모 강간이 있었는데, 실제로 붉은 군대베를린 점령당시 일부 군기가 문란해진 병사들이 독일 여성들을 강간해서 피해자들이 자살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종전 후에는 피점령 지역에 주둔한 전승국, 특히 소련군 병사들에 의한 일본인 여성이나 독일인 여성에 대한 강간사건이 많았다고 여겨진다. 베트남 전쟁에서는 미군 병사에 의해 베트남 여성의 강간 및 매춘 사건이 빈번하여 혼혈아가 다수 존재하고 있다.

1990년에는 이라크 군대가 쿠웨이트 여성들을, 1991년~1995년에는 세르비아 인민군 병사들이 무슬림 여성들을, 1994년 르완다에서는 후투족군이 투치족 여성을 겁탈하는 등 역사적으로 전시체제 아래에서 일어난 강간의 예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셀 수 없이 많다.

또한, 대규모 재해가 발생할 시에 치안이 일시적으로 악화될 경우, 재해민이나 피난민 중에서 약자들이 성폭력을 당하는 피해사례가 가끔 있다. 이는 가해자의 경우 재해로 인해 받은 정신적 충격이 심화하여 이성을 차리지 못하게 되는 데다가, 피해자의 경우엔 재해 상황이기에 자신의 피해를 호소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ar:اغتصاب bg:Изнасилване bs:Silovanje ca:Violació cs:Znásilnění da:Voldtægteo:Seksatenco es:Violación fi:Raiskaus fr:Viol he:אונס hr:Silovanje hu:Erőszakos közösülés id:Pemerkosaan io:Violaco is:Nauðgun it:Stupro ja:強姦 lt:Išprievartavimas ms:Rogol nl:Verkrachting no:Voldtektpt:Estupro ru:Изнасилование sh:Silovanje simple:Rape sk:Znásilnenie sr:Силовање sv:Våldtäkt ta:வன்கலவிvi:Hiếp dâm yi:פארגעוואלדיגונג zh:强奸 zh-yue:強姦